20202 개인 모의투자 전략 발표
6기 김은서

우선 PER과 PBR을 이용해 종목을 필터링 합니다. 일반적으로 저PER, 저PBR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렇게 두 비율 모두 평가할 경우, 종목들이 금융, 증권, 보험업 쪽으로 치중될 우려가 있어 PER과 PBR을 기준으로 스크리닝 하는 것이 아니라, 필터링 개념으로 접목시켰습니다. 적자기업을 제외시키기 위해 PER>0 기준과 이중 저평가 방지를 위한 PBR>1.5 기준을 추가했습니다.

작년과는 시장 자체가 많이 달라졌으므로 년 단위 모멘텀은 맞지 않다고 판단해서 월 단위 모멘텀을 선택했습니다.
1개월, 2개월, 3개월 단위 모멘텀으로 백테스팅을 해 본 결과 2개월 모멘텀이 가장 좋게 나왔습니다.
(PBR>1.5 1개월 모멘텀, PBR>1.5 2개월 모멘텀 성과가 비슷해서 최근 1개월 성과가 더 좋은 2개월 모멘텀을 선택했습니다.)
또, 위의 PBR 조건에서 왜 1을 기준으로 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는데 정확한 기준은 없으며, 여러 기준으로 백테스팅한 후 결과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어 1.5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.

각 개월 단위 PBR에 따른 백테스팅 결과
*네번째 백테스팅 : PBR 기준에 따른 비교는 가능한데 각 모멘텀끼리는 비교가 어려운 문제점
-> 모멘텀 기간 차이에 따른 비교를 위해 각 백테스팅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낸 것들만 모아서 백테스팅 한 번 더 시행